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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

《트렌드코리아 2025》 SNAKE SENSE 요약편_#11 공진화 전략

by millie1020 2024. 12.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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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의 모든 산업에서 크고 작은 생태계 개념이 적용되며, 서로 협력해 함께 성장하고 더불어 진화하는 것이 필수적인 시대가 됐다.

트렌드 코리아 2025


#원모사 37기 독서챌린지 D11
읽은 것 : p588-627

오늘의 문장: 오픈 플랫폼은 새로운 생태계의 생산과 혁신을 위한 가장 중요한 조건이 되고 있다.


적과의 동침

세계 가전시장의 맞수인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서로의 스마트홈 앱으로 타사의 제품도 제어할 수 있도록 손을 잡았다. 과거 같으면 쉽게 상상하기 힘든 일이다. 무엇이 이와 같은 적과의 동침을 가능하게 했을까? 자율 주행 기능이 발달하면서 주행 데이터의 공유나 스마트폰과의 부드러운 인터페이스 연동성이 중요해지는 등 상호 연결성이 높아진 오늘날에는 전통적인 라이벌 기업끼리도 손을 잡고 함께 시장을 키워나가는 분위기가 조성된 것이다.

삼성 + LG



공진화 전략

《트렌드 코리아 2025》에서는 여러 기업들이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함께 진화하는 트렌드를 '공진화 전략'이라고 명명한다.
공진화는 협력적이고 이타적인 호혜적 진화뿐만 아니라 경쟁적이고 착취적인 투쟁적 진화의 개념까지 포함하는 개념이다.
비즈니스 세계에서도 생물계의 공진화와 유사한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자연 생태계와 마찬가지로 비즈니스 생태계의 참여자들도 생존을 위해 서로 의지, 또는 경쟁하면서 필사적으로 공진화한다.

마다가스카르의 꿀 주머니가 매우 긴 난 & 박 각시나방의 공진화

비즈니스 생태계에서 기업들은 혁신을 위해 다양한 역량을 통해 공동 진화한다.
《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 '33》, 비즈니스 전략가 제임스 무어


공진화 전략 4단계

1단계 : 폐쇄적 자족 시스템

한 기업이 자사의 상품과 서비스끼리만 호환되는 폐쇄적인 정책을 고수하는 것을 폐쇄적 자족 시스템이라고 한다. (예: 애플)

2단계 제한된 파트너십

제한된 파트너십은 서로 독립적으로 사업을 영위하는 2개 이상의 기업이 서로 파트너십을 맺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내는 것이다.
(예 : 삼성전자와 현대자동차의 카투홈 서비스)

3단계 개방적 협력망

한 기업이 제품 생산을 위한 공급망을 관리하고 꾸준히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다른 기업들과 원활한 협력망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 (예: 2023년에 삼성전자가 4K OLED TV를 국내에 출시하면서 LG디스플레이의 OLED 패널을 사용한 사례)

삼성과 LG의 '공진화'

4단계 공진화 생태계

자연의 모든 요소가 어우러져 하나의 생태계를 이루듯 비즈니스의 다양한 주체가 참여해 하나의 공진화 생태계를 만들어 가는 것이 공진화의 최종 단계다. (예: 오픈소스)

공진화 생태계




깨달은 점:
산업이 고도화되고 네트워크화 할수록 기업간 영향 관계는 더욱 긴밀하게 연결되고 복잡하게 얽히게 된다. 혁신적인 생태계는 비즈니스 생태계와 지식 생태계가 효과적으로 접목돼야 한다. 혁신적인 비지니스 생태계의 효과를 제대로 누리기 위해서는 주변부에 머물러서는 안되며 공진화를 가능하게 하는 새로운 열린 생태계로 적극적으로 진입하고 키스톤 기업이 되는 방법을 적극적으로 모색해야 한다.

적용할 점:
' 함께 성장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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