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소통 만렙을 만들어주는 심리법칙 7가지

by millie1020 2024. 5. 23.
반응형


살다 보면 남들 앞에서 발표를 하거나, 내 상품 혹은 서비스를 팔거나, 접객 등 사람들을 접해야 할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프레젠테이션이나 미래고객과의 상담을 진행할 때는 긴장한 나머지 딱딱하게 제 할 말만 한다면 필시 결과는 참담할 것입니다. 이런 경우에 오늘 소개드릴 원활한 소통을 위한 심리법칙을 기억해 두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무조건 팔리는 심리 마케팅 기술 100
상품이든 서비스든 무언가를 팔 때 먼저 사람의 심리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사람은 사고 싶은 마음이 들어야만 물건을 사기 때문이다. 그래서 잘 파는 사람은 사람의 심리를 알고 있다. 근데, 나는 ‘파는’ 사람이 아니라고? 잘 생각해보라. 누군가를 설득해야 한다면 당신도 ‘파는’ 사람이다. 열심히 준비한 제안이 통하지 않는다고 느낀다면, 애써서 상품 또는 서비스를 고객에게 설명했는데 2%가 아쉽다면, 대체 무엇이 부족한 것일까? 바로 이때 《무조건 팔리는 심리 마케팅 기술 100》이 필요하다. 28세에 광고 제작회사 설립 후 1년에 혼자서 10억 원 매출을 올리고, 연간 100회 이상 강연하는 비즈니스 심리학 분야 인기 강사인 저자가 현장에서 터득한 설득의 심리기술 100가지를 담았다. 무언가를 팔려면 우선 고객의 흥미와 관심을 끌어야 한다. 눈치채지 못하게, 고객을 ‘쓱’ 끌어당기는 심리 마케팅 기술이 필요한 것이다. 책에는 내가 파는 상품을 돋보이게 하는 간단한 방법들,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멘트가 가득하다. 잘나가는 동료, 잘나가는 가게에 숨은 ‘한 끗’을 만드는 비밀이 담겨 있다. 당신이 무엇이든 ‘파는’ 사람이라면 이 책을 활용하라. 써먹는 즉시 고객의 반응이 달라지고, 매출이 두 배로 뛸 것이다.
저자
사카이 도시오
출판
동양북스
출판일
2023.04.26


열여섯 번째 이야기
p214-227

3장 (심리 마케팅 043)
상대에게 호감을 사서 친해지는 심리 마케팅 기술
"호감도를 높이려면 만나는 횟수를 늘려라"


심리 마케팅 기술 043
소통 만렙처럼 보이는 기술 -#인간 심리를 활용한 소통법 7가지

강연이나 상담, 접객, 프레젠테이션 등을 할 때  원활한 소통을 만들어주는 심리법칙 :

1. 노출 효과
보고, 만나는 횟수가 많아지면 호감도 더 올라가는 효과.
➠ 5번 이상 마주치기

2. 단순 접촉 효과
네 번 이상 마주치면 호감도와 신뢰가 생기는 효과.

3. 유사성의 법칙
취미의 생각 환경이 비슷한 사람끼리 친해지는 현상.
➠ 상대방과의 공통점을 찾는다.

4. YES 유도 화법
YES를 끌어내는 화법.
➠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을 말해 'YES'를 얻는다.

5. 접촉 효과
신체 접촉을 하는 사람에게 호의를 갖는 현상.
➠ 명함을 교환하고 악수를 한다.

6. 근접 원칙
가까운 자리에 있는 사람끼리 친해지는 현상.

7. 자이언스 효과
낯선 사람에게는 차갑지만 익숙한 사람에게는 호감을 느끼는 현상.
➠ 의식적으로 얼굴을 보여준다.


참석자(들)와의 소통은 강연 전에 거의 다 이루어진다고 가정한다.
내 의견과 주장을 받아들여주길 바란다면,
상대를 이해하고 상대의 이해를 받을 준비를 해야 한다.




한마디로 얼굴 도장을 자주 찍고, 명함을 건네면서  악수도 하고, 스몰토크로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등 아이스 브레이킹을 최대한 많이 하면 자연스럽게 원활한 소통으로 이어질 수 있겠습니다^^


이어지는 내용 : 호감도를 올리는 '2 : 8 / 5 : 8의 법칙'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