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우뇌형 사고 vs. 좌뇌형 사고

by millie1020 2024. 7. 14.
반응형

우리의 뇌는 변할 수 있을까?
아니, 우리가 의식적으로 바꿀 수 있을까?
답은 Yes! 물론 뇌는 무한하게 유연하진 않지만 어느 정도까지는 가능하다.

나만을 위한 레이 달리오의 원칙
2017년, 레이 달리오는 자신이 평생에 걸쳐 만든 삶과 일에 관한 ‘원칙’을 사람들에게 공개했다. 그는 이것이 자신이 성공할 수 있었던 비밀이라고 말했고, 사람들은 열광했다. 그의 첫 책 《원칙》은 전 세계 4백만 부 이상 판매되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제작한 ‘성공 원칙(Principles for Success)’이라는 동영상 역시 누적 3천만 뷰를 달성했다. 하지만 사람들은 계속해서 그에게 물었다. “그래서 나한테 꼭 맞는 ‘나만의 원칙’은 도대체 어떻게 만드는 겁니까?” “당신의 원칙도 좋지만, 저도 당신처럼 ‘나만의 원칙’을 가지고 싶습니다. 구체적인 방법을 알려주세요.” 그는 지난 5년 동안 고민했다. 그리고 결론을 내렸다. 《나만을 위한 레이 달리오의 원칙》은 그렇게 탄생했다. 《나만을 위한 레이 달리오의 원칙》은 그냥 읽기만 하는 책이 아니다. 따라 읽으면서 여백을 채우고, 생각을 정리하는 책이다. 곳곳에 당신이 생각을 정리하고, 자신에게 맞는 원칙을 만들도록 돕기 위해 필요한 질문과 팁들도 담겨 있다. 사람들은 자신의 환경, 가치관에 맞는 원칙을 가져야 한다. 레이 달리오의 원칙은 그 자체로도 훌륭하지만, 모든 사람들에게 꼭 맞지는 않다. 그렇기에 그는 자신이 원칙을 만들었던 과정을 되짚으며, 독자들이 가장 간결하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원칙을 만들 수 있도록 이 책을 구성했다. 책에서 설명하는 대로 따라 하기만 하면, 당신은 분명 당신에게 꼭 맞는 원칙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저자
레이 달리오
출판
한빛비즈
출판일
2022.11.25

원모사 33기 두 번째 도서  5일 차
읽은 것 : p596-627

오늘의 문장 : 당신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다른 사람을 이기려는 용기가 아니라, 진정으로 자아에 충실해지는 용기이다. 다른 사람들이 당신에게 바라는 것은 그것이 무엇이든 중요하지 않다.


우뇌형 사고 vs. 좌뇌형 사고

대부분의 사람은 한쪽 뇌에서 더 많은 지시를 받는다. 그래서 자신과 다른 쪽 뇌의 지시를 받는 사람들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우뇌형 vs. 좌뇌형

우리가 새로운 사실과 기술을 배울 수 있는 것처럼 사고방식을 바꾸는 것은 어느 정도까지는 가능하다.
뇌의 가소성이 이를  뒷받침한다.



뇌의 가소성

뇌의 가소성은 당신의 뇌가 ‘소프트와이어링softwiring(조직의 문화, 노하우와 역량을 통합시킬 수 있는 과정)’의 변화를 허용하는 것이다.
이것은 뇌가 무한하게 유연하다는 의미는 아니다. 창의적이 되도록 자신을 훈련시킬 수 있지만 창의적으로 타고나지 않았다면 자신이 할 수 있는 것은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우리는 현실을 받아들이고 대응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신체적 훈련과 마찬가지로 정신적 훈련도 보상과 행동을 연결하는 습관의 순환 고리를 동반하지 않으면 고통스러울 수 있다. 습관의 순환 고리는 뇌가 학습과 유익한 변화를 받아들이도록 하는 것이다.
-> 자신의 방어 본능을 감소시키는 것들을 실천하려면 연습이 필요하고, 개방적인 사고를 강화하는 환경에서 활동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나의 특성


우리는 편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자기 자신에 대한 평가(그리고 다른 사람들에 대한 평가)는 매우 부정확한 경향이 있다.


나는 외향성인가, 내향성인가?


내향적인 사람은 내부 세계에 집중하고 아이디어, 기억 그리고 경험으로부터 에너지를 얻는다. 반면 외향적인 사람은 외부에 집중하고 사람들과 함께 있는 것에서 에너지를 얻는다.



나는 직관적인가, 감각적인가?


어떤 사람들은 큰 그림을 보고, 어떤 사람들은 세부적인 것을 본다. 예를 들어, 독서를 할 때, 작은 것에 집중하는 사람은 잘못 표기한 철자 때문에 책을 읽지 않을 수도 있다. 반면 직관적 사고를 하는 사람들은 이런 작은 실수를 알아차리지 못한다. 직관적인 사람의 관심은 전체 맥락에 먼저 초점을 맞추고 그 후에 세부적인 것에 관심을 두기 때문이다.



계획 vs. 인식

어떤 사람들은 잘 계획되고 질서 있는 방식을 좋아하고, 어떤 사람들은 유동적이고 즉흥적인 것을 좋아한다.
어떤 사람들은 잘 계획되고 질서 있는 방식을 좋아하고 어떤 사람들은 유동적이고 즉흥적인 것을 좋아한다.



창조자, 추진자, 개선자, 실행자, 순응자

사람들이 특정 방식으로 느끼는 재능과 선호도를 파악함으로써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업무에 배치할 수 있다.

창조자 : 새로운 아이디어와 독창적인 개념을 만들어낸다.

추진자 : 새로운 아이디어들을 전파하고 실행에 옮긴다.

개선자 : 개선자는 아이디어에 도전한다.

실행자 : 실행자는 일을 수행하는 사람으로 생각할 수 있다.

순응자 : 순응자는 네 가지 유형을 모두 합친 것이다.


개인 생활이든 직장 생활이든 업무를 위해서는 개인들의 최선의 특성을 조합하기 위해 다른 사람들과 상호보완적인 방식으로 일하는 것이 가장 좋다.

당신의 가장 큰 과제는 생각이 깊은 고차원의 자아가 감정적인 저 차원의 자아를 관리하도록 만드는 것이다. 가장 좋은 방법은 당신에게 좋은 것을 상습적으로 할 수 있도록 습관을 키우는 것이다.


습관의 중요함을 다시 한번 느낍니다.
매일 독서하기, 운동하기, 명상하기 세 가지를 실천하려고 애쓰고 있습니다.
타고난 성격을 바꾼다는 것은 정말이지 쉬운 일이 아닙니다.

"고차원의 자아가 저 차원의 자아를 관리하게 하기 위해 좋은 것을 상습적으로 하자!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