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를 결정한 손님의 객단가를 올릴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순간은 고객이 물건을 구매하려는 바로 그 순간이다.
<무조건 팔리는 심리 마케팅 기술 100>, 사카이 도시오
- 저자
- 사카이 도시오
- 출판
- 동양북스
- 출판일
- 2023.04.26
다섯 번째 이야기
p66-79
1장 (심리 마케팅 009-011)
평범한 물건 더 좋아 보이게 하는 심리 마케팅 기술
"어떻게 해야 내가 파는 상품이 돋보일까?"
심리 마케팅 기술 009
고객의 지갑이 열리는 순간을 잡아라
고객이 사려고 하는 것보다 상위 상품을 권하는 영업 기술, '업셀Upsel'과 이미 물건을 구매한 고객에게 더 많은 상품을 권하는 '크로스 셀Cross-sell'을 적극 활용하려면 다음 상품 혹은 서비스를 미리 준비해 놓아야 한다.
적용???
학원은 물건을 파는 곳이 아니라 '업셀, 크로스셀' 을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고민해봐야할 부분입니다.
심리 마케팅 기술 010
내가 의도한 결과로 이끄는 기술
사람은 '절대적인 비교'가 아니라 '상대적인 비교'에 움직인다.
![](https://blog.kakaocdn.net/dn/dGEcxm/btsHkLG2HLf/zAfM4bR2gD4NaG97PJs1T0/img.jpg)
위 그림에서 가운데 동그라미는 둘 다 크기가 같다. 하지만 오른쪽 동그라미가 더 크게 보인다. 바로 착시 현상 때문이다.
고객에게 기획서 또는 견적서를 제안할 때를 생각해보자. 두 가지 선택지만 제안할 경우에는 A안보다 높은 금액으로 B안을 준비하고, 비싼 견적을 통과시키고 싶은 경우에는 C안을 준비해서 비싼 견적끼리 비교하기 쉬운 서비스나 혜택을 제공하면 효과적일 것이다.
적용 1)
최근 학원 협업을 계획하고 있어서 제안서를 만들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 당장 활용할 수 있는 인사이트를 얻었습니다! 역시 어제 포스팅에도 나왔던 '3개의 선택지'는 진리이군요~
📌 기획서, 견적서, 메뉴 등을 제안할 때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을 쉽게 비교할 수 있는 대안을 준비한다.
![](https://blog.kakaocdn.net/dn/nnkoU/btsHlrgZxxi/kdIZh9Xip5piM0AKVgug4k/img.jpg)
사람은 모든 것을 비교하고 판단한다. 큰 것을 보고 나서 보통 크기의 물건을 보면 상대적으로 석으로 작게 보이고, 작은 것을 보고 난 후 보통 크기의 물건을 보면 커 보이는 법이다.
📌 높은 가격대와 낮은 가격대의 상품을 놓고 구매를 유도한다. ➡ '상대적 비교 심리' 응용
심리 마케팅 기술 011
평범한 것을 좋아 보이게 하려면?
사람은 모든 것을 비교하고 판단한다. 큰 것을 보고 나서 보통 크기의 물건을 보면 상대적으로 석으로 작게 보이고, 작은 것을 보고 난 후 보통 크기의 물건을 보면 커 보이는 법이다.
📌 높은 가격대와 낮은 가격대의 상품을 놓고 구매를 유도한다. ➡ '상대적 비교 심리' 응용
적용 2)
타학원도 거의 같은 경우겠지만, 우리 학원의 경우 초중고 수업 정해져 있다. 하지만 파닉스부터 시작하는 초등 저학년의 경우 '1주 3회' 혹은 '1주 5회' 수업을 선택할 수 있다. 이런 경우' 1주 3회' 수업을 안내하기 전에 먼저 1주 5회 수업을 안내하면 상대적으로 1주 3회 수업료가 훨씬 싸게 느껴져서 진입 장벽이 낮아질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오늘의 요점
♥ '업셀'로 상품을 업그레이드하고
'크로스셀'로 추가판매하라!
♥ 제안서를 3개 준비하라!
♥ '상대적 비교 심리'를 응용하라
이어지는 내용 : 심리 마케팅 기술 012 -014
https://litt.ly/millieenglishlover
밀리에듀영어학원
Start Young, Speak Smart
litt.ly
'독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유로운 선택의 힘/미완성 효과/ 권위 효과- 무조건 팔리는 심리마케팅 기술 100 (0) | 2024.05.12 |
---|---|
프로모션 효과 높이는 방법/라벨링 효과/동결의지 (0) | 2024.05.11 |
선택지 3개 만들기/보유 효과/휴리스틱 이론-심리 마케팅 기술 100 (0) | 2024.05.09 |
심리마케팅과 적용사례-무료마케팅/풋 인 더 도어 전략 (1) | 2024.05.07 |
《무조건 팔리는 심리 마케팅 기술 100》 - 사카이 도시오 저자 및 목차 소개 (0) | 2024.05.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