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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

자유로운 선택의 힘/미완성 효과/ 권위 효과- 무조건 팔리는 심리마케팅 기술 100

by millie1020 2024. 5.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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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심리 마케팅 기술 3가지,  '자유롭게 선택하게 하는 법', 고객의 흥미를 끄는 '미완성 효과', 상품 또는 서비스에 무게를 더하는 '권위 효과'를 알아보겠습니다~

무조건 팔리는 심리 마케팅 기술 100
상품이든 서비스든 무언가를 팔 때 먼저 사람의 심리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사람은 사고 싶은 마음이 들어야만 물건을 사기 때문이다. 그래서 잘 파는 사람은 사람의 심리를 알고 있다. 근데, 나는 ‘파는’ 사람이 아니라고? 잘 생각해보라. 누군가를 설득해야 한다면 당신도 ‘파는’ 사람이다. 열심히 준비한 제안이 통하지 않는다고 느낀다면, 애써서 상품 또는 서비스를 고객에게 설명했는데 2%가 아쉽다면, 대체 무엇이 부족한 것일까? 바로 이때 《무조건 팔리는 심리 마케팅 기술 100》이 필요하다. 28세에 광고 제작회사 설립 후 1년에 혼자서 10억 원 매출을 올리고, 연간 100회 이상 강연하는 비즈니스 심리학 분야 인기 강사인 저자가 현장에서 터득한 설득의 심리기술 100가지를 담았다. 무언가를 팔려면 우선 고객의 흥미와 관심을 끌어야 한다. 눈치채지 못하게, 고객을 ‘쓱’ 끌어당기는 심리 마케팅 기술이 필요한 것이다. 책에는 내가 파는 상품을 돋보이게 하는 간단한 방법들,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멘트가 가득하다. 잘나가는 동료, 잘나가는 가게에 숨은 ‘한 끗’을 만드는 비밀이 담겨 있다. 당신이 무엇이든 ‘파는’ 사람이라면 이 책을 활용하라. 써먹는 즉시 고객의 반응이 달라지고, 매출이 두 배로 뛸 것이다.
저자
사카이 도시오
출판
동양북스
출판일
2023.04.26

일곱 번째 이야기
p92-104

1장 (심리 마케팅 015-17)
평범한 물건 더 좋아 보이게 하는 심리 마케팅 기술
"어떻게 해야 내가 파는 상품이 돋보일까?"


심리 마케팅 기술 015
'자유'라는 말에는 힘이 있다 -
# '자유롭게' 선택하게 하는 법

사람은 강요받으면 거부감이 생기지만, 자기 의지로 결정하는 일에는 적극적으로 관여하려고 한다.
-> "선택은 고객님의 자유로운 판단에 맡깁니다"라고 말하기.

적용1)
'자유롭게' 선택하게 하는 방법은 수업진행을 할 때 자주 써먹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특히 토요일 보충 수업을 할 때나 지난 어린이날 같은 경우, 학생들에게 오늘은 너희들이 하고 싶은 교재를 선택해서 할 수 있어라고 말하면 대부분의 학생들이 '신나하며' 수업에 임합니다. 사실 결과적으로 다른 날과 크게 다른 게 없는데 말이죠ㅎㅎㅎ
학부모 상담시에도 사실 비슷한 방법을 쓸 때가 많은데, 유독 소극적이거나 부정적인 자세로 상담에 임하시는 학부모님께는, '영어 학원이 사실 한두 개가 아닌데, 저희 학원이 첫상담지라면, 다른 학원을 두세 군데 더 상담해보시고신중히 결정해 보시는것도 좋을듯합니다'고 말씀드립니다. 이렇게 말씀드리는 이유는 우리 학원에 대한 자신감이 과대해서가 아니라, 어차피 시간을 끌어봐야 등록할 확률이 많지 않은데 굳이 시간을 허비하고 싶지 않은 저의 개인적인 생각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경우, 어차피 할 마음이 없었다면 기분 나쁘게 나갈 것이고, 그게 아니라면 언제든 등록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심리 마케팅 기술 016
말을 끝내지 않으면 기억에 남는다 - # 고객의 흥미를 끄는 '미완성 효과'


일단 이 기술은 제목이 흥미를 끕니다ㅎㅎㅎ

"고객의 관심을 끌려면 끝내지 마라."

예1) 더 자세한 정보는 이 사이트로 → http://www.***. com’

예2)    ‘더 자세한 정보를 알고 싶으신 분은 전화로 문의해주세요.’

예3) '시즌 2로 이어집니다'(개인적으로 제가 제일 싫어하는 말입니다ㅋㅋㅋ)
미완성 효과’란 완결 지은 일은 금방 잊어버리지만, 완결 짓지 못한 일은 신경이 쓰여 잊을 수가 없는 현상이다. 리투아니아 심리학자가 이름 붙였다. '자이가르닉 효과'라고도 불린다.

-> 마무리하지 않은 상태로 정보를 두면 훨씬 더 관심을 끌 수 있다.

적용2)
딱히 적용할 사례가 생각나지 않습니다ㅎ
가끔 중고등학생 수업을 진행하다 보면 문법강의나 지문 분석을 하다 시간이 부족해서 다음 시간으로 넘어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도 '미완성 효과'가 응용되는 것인지 모르겠네요. 이건 그저 '미완결'인 거 같은데...ㅋ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미완성 효과'가 남발되면 오히려 분노감(?)을 조장시키는 경우도 있는 듯합니다. 특히, 온라인 강의를 들을 때 강사들이 습관적으로 '아 ,이건 나중에 좀 더 자세히 다룰 건데요...'라는 말을 두세 번 했는데 그 강의가 끝날 때까지 그 내용이 나오지 않는다면(게다가 일회성 강의인데도 불구하고!) 정말 허접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심리마케팅 기술 017
설득력이 부족하면 권위를 더하라 -  #상품 또는 서비스에 무게를 더하는 방법

사람이나 사물이 가진 권위의 힘을 빌리는 것을 '권위 효과'라고 한다. 상품 또는 서비스에 권위를 더하면 훨씬 영향력이나 설득력이 생긴다. 효과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을 때는 말을 뒷받침해줄 영향력 있는 사람을 넣는다.

- '삼성에서도 사용하고 있는 재고관리 시스템입니다.’

- ‘빌 게이츠도 애용하는 메이커’

- ‘세계적 기업 구글에서 사용하고 있는’


적용 3) 오늘 배운 심리 마케팅 기술 중 다시 한번 새겨야할 기술인듯 합니다.

학원에 적용을 하자면,
- 'ㅇㅇ학교 전교 1등 0 0 0가 다니는
    학원...'

-  '고1 모의고사 1등급 받는 학생의 단어
    암기법...'

- '하버드 학생이 자유시간에 가장 많이 활동...'

... 계속 리스트업을 해야할 듯 합니다.

오랜만에 화창한 일요일입니다.
편한 주말 되시기 바라며 이만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이어지는 내용: 심리 마케팅 기술 018~120
  

https://litt.ly/millieenglishlo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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