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많은 사람이 동조하고, 좋게 평가하는 것에 가치를 느끼기 쉽다고 합니다. 이것을 '사회적 증명'이라고 하는데요~ 오늘은 이 '사회적 증명'을 마케팅에 활용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 저자
- 사카이 도시오
- 출판
- 동양북스
- 출판일
- 2023.04.26
아홉 번째 이야기
p118-129
1장 (심리 마케팅 021-023)
평범한 물건 더 좋아 보이게 하는 심리 마케팅 기술
"어떻게 해야 내가 파는 상품이 돋보일까?"
심리 마케팅 기술 021:
많은 사람이 찬성하는 의견에 주목하라 - #타인의 평가를 활용하는 법
쇼핑을 할 때 혹은 음식을 시킬 때 다른 사람의 후기나 의견을 들으면 '진짜 효과가 있나 보다'라고 생각하게 된다. 바로 '사회적 증명'이라는 심리학 개념이 작용하기 때문이다.
이 개념은 어제 포스팅에 나왔던 'TV효과'와도 일맥상통하는 듯 합니다.
적용1) 아직 머리에만 머물러 있는 단계이긴 한데, 학원소개책자 (브런치스토리의 '브랜드북'같은)를 만들게 되면 학부모의 후기나 의견을 열심히 모아 1~2쪽 정도에 그 내용을 진솔하게 담아도 좋을듯 합니다^^
심리 마케팅 기술 022: 잘 나가는 가게는 왜 항상 잘 나갈까? - #잘 팔리는 것처럼 보이는 연출법
매대 일부를 비워놓거나, 산처럼 쌓아놓은 상품 더미 중 한쪽 부분을 덜 쌓아놓으면 고객은 ‘이 상품이 잘 팔리나 보네’라고 생각해서 그 상품을 구매하는 경우가 많다. 여기에는 ‘희소성’, ‘사회적 증명’, ‘동조 효과’가 모두 작용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인기 상품 매진 임박'
'가장 잘나가는 상품'
'절찬 판매 중'
'인기리에 판매 중'이라고 쓰기
적용2)
여름이나 겨울 방학 특강의 경우, '동조 효과'와 '사회적 증명' 와 같은 심리학 개념이 특히 빛을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주위 친구들이 신청하는데 나만 안하면 괜히 소외되는 느낌도 들고, 손해보는 느낌도 들게 되죠. 학부모님께도 이전에 특강을 받은 학생들의 성과를 보여주면 신청 확률이 높아집니다.
*특강 진행 주의점
- 학생이 너무 힘들게 몰아붙이면 퇴원함.
- 즐거운 과정이 되도록 진행할 것.
- 특강 이전과 특강 이후의 변화를
가시적으로 증명할 것.
심리 마케팅 기술 023:
내가 BGM에 영향을 받고 있었다고? - 소리로 구매를 이끄는 기술
구매 행동은 소리의 영향을 받는다.
아이디어를 활발하게 내야 하는 회의에서 빠른 곡을 틀면 기발한 아이디어가 많이 나올 수 있고 프레젠테이션이나 상품 발표회에서 중후한 클래식을 틀면 상품의 질에 무게를 더할 수 있다.
적용 3)
강연할 때도 BGM을 쓴다는 것은 조금 생소한 말이었지만, 생각해보면 나쁘진 않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수업분위기가 조금 처져있을 때 가끔씩 활용해 보아야겠어요.
'줄 서서 기다리는 식당'과 '텅텅 비어 있는 식당 중'에 어느 식당을 선택 할지는 너무나 뻔한 일입니다. 바로 '사회적 증명' 효과 때문이죠~
학원도 비슷한 현상이 일어나는데 보통 학생이 몰려 있는 학년은 계속 더 많아지고, 상대적으로 소수인원만 있는 학년은 좀체 모으기가 힘듭니다. 그렇다면 오히려 학원 마케팅도 많이 몰려있는 학년을 하는게 더 효과적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많은 사람들이 찬성하는 것에 끌리는 '사회적 증명' 과 '동조효과'를 겨냥하여 카피 문구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6학년이 많이 다니는 학원',
'중3이 많이 다니는 학원'
이어지는 내용 : 무조건 팔리는 심리 마케팅 기술 024-026
![](https://blog.kakaocdn.net/dn/V8a32/btsHqjcvE2m/C4uS5EVeCWvFKMxk25rvT0/img.png)
https://litt.ly/millieenglishlover
밀리에듀영어학원
Start Young, Speak Smart
litt.ly
'독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YES 유도 화법/마법의 단어, '매직 워드'/상품 가치 vs 평가가치 (0) | 2024.05.17 |
---|---|
카피기술-타깃을 좁혀라/짝수보다 홀수, 《 무조건 팔리는 심리 마케팅 기술 백100》 (1) | 2024.05.15 |
사회적 증명의 원리/TV의 영향력/한정 조건하의 사실 - 심리마케팅 기술 100 (0) | 2024.05.13 |
자유로운 선택의 힘/미완성 효과/ 권위 효과- 무조건 팔리는 심리마케팅 기술 100 (0) | 2024.05.12 |
프로모션 효과 높이는 방법/라벨링 효과/동결의지 (0) | 2024.05.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