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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무조건 팔리는 상담 기술 3 가지, '프로모션 효과 높이기', '라벨링 효과' 그리고 '동결 의지'를 활용하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여섯 번째 이야기
p80-91
1장 (심리 마케팅 012-014)
평범한 물건 더 좋아 보이게 하는 심리 마케팅 기술
"어떻게 해야 내가 파는 상품이 돋보일까?"
심리 마케팅 기술 012
영업할 때 전제를 말하면 유리해진다 - # 프로모션 효과를 높이는 방법
전제가 판단의 기준에 영향을 미친다.
사람은 전제를 들으면 그 전제를 기준으로 생각한다. 또는 그 전제를 당연하게 여기는 경향이 있다.
적용1)
학원 상담을 하다 보면 학부모님께서 망설이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아마도 학원에 대한 전폭적인 믿음이 부족해서인 경우도 있을 수 있고, 학원에 대한 믿음은 가지만 '자녀가 과연 열심히 잘 해줄까?'하는 생각이 들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보통 자녀와 비슷한 수준의 학생들은 이런 식으로 진행 시작합니다.', 혹은 ' 이런 식으로 영어를 시작하면 부담감이 적더라구요.' 등의 전제를 언급하여 등록률 높이기^^
심리마케팅 기술 013
큰 차이를 이끄는 사소한 한마디
- # '라벨링'의 효과
누군가에게 특정 꼬리표를 붙이면 그 사람은 자신에게 붙은 꼬리표대로 행동하게 된다.-> '라벨링' 효과
'라벨링' 효과를 활용하여 내가 기대하는 방향으로 결과를 이끌어 낼 수 있다.
사례 1)
딸이 아주 어렸을 때, 잘 먹지 않아 심하게 스트레스를 받을 때가 있었습니다. 우연히 만난 동네 아주머니에게 '우리 딸은 잘 먹지 않아요'라고 했더니 그 아주머니께서 아이가 듣는 앞에서 그렇게 말하지 마라고 하셨다. 당시 그 아주머니가 하신 말씀이 정확하게 기억은 나지 않지만, 그 아주머니께서 하시려고 했던 말씀은 '말 대로 된다'이었던 것 같습니다. 바로 '라벨링'효과이네요ㅎ
사례 2)
언젠가 호주에 가는 길에 공항 면세점에서 화장품을 샀던 일이 기억납니다. 비싼 제품을 보다가 상대적으로 싼 제품에 눈을 돌리니 그 직원이 바로 하는 말이 '손님의 취향은 그게 아닌 거 같은데요.'라고 하는 말에 저도 모르게 다시 처음에 보던 제품을 샀던 기억이 납니다. 제대로 낚였네요ㅋ)
적용 2)
수업을 진행하다 보면, '쟤는 왜 저렇게 행동할까?' 라는 생각을 들게 하는 학생들이 있습니다. 유난히 수업 시간에 집중하지 못하고 들락날락하며 물을 마시고, 화장실을 가는 등 산만한 아이들에게 '넌 왜 그렇게 자주 화장실을 가니?'라고 말하고 싶지만 꾹 참습니다. 바로 이 '라벨링' 효과 때문이죠!
- 항상 지각하는 애가 시간 지켜왔을 때
'시간을 잘 맞춰 오다니 너무 훌륭해!' 칭찬해주기.
- 산만한 아이가 모처럼 열심히 공부할 때, '너는 원래 집중을 잘 하는 사람이야!' 칭찬해주기
심리 마케팅 기술 014
고객이 내 의지로 결정했다고 믿게 하라 - # 움직이지 않는 상대를 움직이는 기술
사람은 타인의 의지가 아니라 자신의 의지를 움직이려고 하기 때문에 상품 또는 서비스를 내 의지로 결정했다고 생각하게 해야 한다. ->'동결 의지'
사람은 자신의 의지로 결정한 일에는 적극적으로 행동한다. 따라서 협상 또는 상담을 할 때 구매 동기에 대한 선택지를 준비해 대답을 유도하고 마지막에 서명을 받아서 고객이 자신의 의지로 결정한 것이라고 인식을 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적용 3)
학원 상담을 할 때 이전 포스팅에서 다룬 선택지 3개를 준비하여, 학부모님께 선택하게 한 후, 등록 절차를 밟도록 한다.
(예)
대상 : 영어를 처음 시작하는 초등 3 학년
1번 선택안 - 파닉스 + ort 원서 리딩(주3회 60분)
2번 선택안 - 파닉스 + ort 원서 리딩(주5회 60분)
3번 선택안 - 《엘리트코스》 파닉스속성과정 + ort 수준별 원서 리딩+ 기초문법(주3, 5회 각각 90분씩)
적용 및 사례를 생각하다 보니 시스템이 정리되는데요?!
이 책의 포스팅에 올린 적용 사례를 하나씩 학원시스템에 첨가하여 적용해야겠습니다ㅎ
오늘도 감사합니다♡
https://litt.ly/millieenglishlo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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