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의사결정의 고차원적 접근방식_《원칙》, 레이 달리오_#7

by millie1020 2024. 7. 29.
반응형


나만을 위한 레이 달리오의 원칙
2017년, 레이 달리오는 자신이 평생에 걸쳐 만든 삶과 일에 관한 ‘원칙’을 사람들에게 공개했다. 그는 이것이 자신이 성공할 수 있었던 비밀이라고 말했고, 사람들은 열광했다. 그의 첫 책 《원칙》은 전 세계 4백만 부 이상 판매되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제작한 ‘성공 원칙(Principles for Success)’이라는 동영상 역시 누적 3천만 뷰를 달성했다. 하지만 사람들은 계속해서 그에게 물었다. “그래서 나한테 꼭 맞는 ‘나만의 원칙’은 도대체 어떻게 만드는 겁니까?” “당신의 원칙도 좋지만, 저도 당신처럼 ‘나만의 원칙’을 가지고 싶습니다. 구체적인 방법을 알려주세요.” 그는 지난 5년 동안 고민했다. 그리고 결론을 내렸다. 《나만을 위한 레이 달리오의 원칙》은 그렇게 탄생했다. 《나만을 위한 레이 달리오의 원칙》은 그냥 읽기만 하는 책이 아니다. 따라 읽으면서 여백을 채우고, 생각을 정리하는 책이다. 곳곳에 당신이 생각을 정리하고, 자신에게 맞는 원칙을 만들도록 돕기 위해 필요한 질문과 팁들도 담겨 있다. 사람들은 자신의 환경, 가치관에 맞는 원칙을 가져야 한다. 레이 달리오의 원칙은 그 자체로도 훌륭하지만, 모든 사람들에게 꼭 맞지는 않다. 그렇기에 그는 자신이 원칙을 만들었던 과정을 되짚으며, 독자들이 가장 간결하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원칙을 만들 수 있도록 이 책을 구성했다. 책에서 설명하는 대로 따라 하기만 하면, 당신은 분명 당신에게 꼭 맞는 원칙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저자
레이 달리오
출판
한빛비즈
출판일
2022.11.25


《원칙》, 레이 달리오 7일 차
읽은 것 : p655-672

오늘의 문장 :
의사 결정에는  두 가지 접근법이 있다. 고차원적 뇌에서 나오는 증거/논리에 기초한 접근법과  저차원의 동물적인 뇌에서 나오는 무의식/감정에 기초한 접근법이다.


의사결정의 실현 단계

우리 모두는 꿈을 갖는다. 그리고 그 꿈을 실현하기 위해 행동으로 옮기는 각각의 단계를 실천할 수 있다.

예)
1. 높은 단계의 큰 그림 :
배움으로 가득한 의미 있는 일을 하고 싶다.

1.1 종속 개념 : 나는 동시통역가가 되고 싶다.

     • 하위 관점 - 나는 국내/해외에서 알아주는 통번역    
        대학원에 가야 한다.

           • 하위-하위 관점 - 영어는 물론, 시사/상식 배경    
              지식을 광범위하게 익혀야 한다.

                  • 하위-하위-하위 관점 - 오늘 밤에는
                     타임지 영문기사 하나를 읽고 단어와
                     내용을 정리한다.

출처: 픽사베이


의사결정의 두 가지 접근방식: 고차원적 접근법 vs 저차원적 접근법

불행하게도 심리학자들의 수많은 실험에 따르면 사람들은 대부분의 경우 저차원의 뇌가 내리는 명령을 따른다고 한다. 문제는 이것이 우리도 모르는 사이에 나쁜 결정으로 이어진다는 점이다. 증거와 논리에 기초한 의사결정은 매우 중요하다. 기대가치가 가장 높은 것이 최선의 결정이다.



기대가치 계산을 잘하는  3가지 방법

1. 당신의 기존 적중 확률이 어느 정도이든 적중 확률을 높이는 것은 가치 있는 일이다.
2. 언제 내기를 하지 말아야 하는지 아는 것은 무엇이 내기를 걸만한 것인지 아는 것만큼 중요하다.
3. 가장 훌륭한 선택은 반대가 전혀 없는 선택이 아니라, 반대보다 찬성이 많은 선택이다.


오늘의 독서 감상 :

인생은 늘 선택의 연속입니다. 오늘 하루도 점심식사로 무엇을 먹을지 고민하고, 휴가 중이라 원모사 챌린지를 하루 쉴까 말까 고민하고, 날씨가 너무 더워 강아지 산책을 시킬까 말까 고민했습니다. 의사결정을 할 때 고민이 된다면 감정이 아닌 논리로 접근한다면(의사결정의 고차원적 접근법) 좀 더 현명한 내일의 나를 만날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해 봅니다:)

무의식을 의식으로 만들 때까지
무의식이 당신의 인생을 좌우하고,
우리는 그것을 운명이라고 부른다.

- 칼 융 -

이어지는 내용 : 훌륭한 의사결정자가 되는 지름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