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의 내노라하는 기업 뿐만 아니라 중소기업, 그리고 소상공인까지 시기는 다르겠지만 최소한 한번 쯤은 사업이 정체되는 구간에 들어서게 된다. 그리고 그 이유는 사업체에 따라 다양하다. 오늘의 독서에서 바로 그 정체상태의 원인과 해결방법을 알아본다.
원모사 34기
읽은 것 : p83-98 3장 성장을 가로막는 요인
오늘의 문장 : 실적의 정체 상태에 붙들려 있는 대부분의 기업은 마케팅이 아니라 영업에 초점을 맞춘다. 장기적인 마케팅 활동의 뒷받침 없이 영업에만 초점을 맞추는 것은 한계가 있다. 영업은 역동적인 활동이지만 효과적인 마케팅은 잠재 고객이 스스로 기업을 찾아오게 만든다.
실적의 정체상태
한 기업이 외출과 이윤 면에서 어떤 수준에 도달했을 때, 더 이상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고 제자리에 붙들려버리는 경우가 많다. 실적의 정체 상태란 활기도 없고 권태로운 분위기가 자리를 잡게 됨에 따라 새로운 고객을 확보하기가 더 어려워지고 오래된 고객이 많이 떨어져 나가는 상태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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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을 실적의 정체상태에 붙들어 놓는 8가지 제한 요인들
당신의 기업이 전략적 기업이 되지 못하고 실적의 정체상태에 붙들려 있는건 아닌지 다음 8가지 제한 요인들을 통해 확인해 보자.
1. 단기적 목표에 초점을 맞춘다.
2. 혼자서 또는 작은 그룹 단위로 일한다.
3. 제품과 서비스만 생각한다.
4. 경쟁자를 물리치려고 노력한다.
5. 마케팅이 아니라 영업에 초점을 맞춘다.
6. 특정한 상황에만 적용되는 도구 개발에 특정한 매달린다.
7. 기술의 노예가 된다.
8. 기존 시장에만 초점을 맞춘다.
실적의 정체상태에서 벗어나는 법
1. 장기적인 사고를 가능하게 해주는 원칙과 기술을 채택해야 한다.
2. 팀을 이루어 함께 일할 수 있는 새로운 전략과 구조를 개발해야 한다.
3. 제품에 대한 관심을 줄이고 고객을 먼저 생각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4. 경쟁에 대한 강박 관념을 버리고, 스스로를 독특한 유형의 고객들에게 독특한 가치를 지닌 제품을 제공하는 존재로 인식해야 한다.
5. 효과적인 마케팅은 잠재 고객이 스스로 기업을 찾아오게 만든다. 특정 유형의 잠재 고객들을 끌어들이기 위해 마케팅 테크닉을 이용해야 한다.
6. 끊임없이 그때그때의 상황에 맞는 팸플릿과 마케팅 자료를 만들 수 있게 해주는 사람과 기술에 투자한다.
7. 기술 숭배가 아닌 기술의 주인이 되어야 한다. 기존 고객과 잠재 고객에게 독특한 가치를 지닌 상품을 제공한다는 한 가지 목적에 부합하는 기술만 채택한다.
8. 전략적 기업은 경쟁이 심한 세계 경제 속에서 성공하기 위해 반드시 국한된 지역이나 기존의 시장을 넘어서야 한다.
오늘의 독서 감상:
학원을 운영하다 보면 신규 유입이 없을때 '실적의 정체상태'를 실감한다. 뭔가 활기가 없고, 익숙한 나머지 권태로운 분위기, 그러다보면 기존 회원들이 하나둘씩 빠져나간다. 그러다보면 '학원문을 닫아야하나'라는 생각까지 이르게 된다...
'실적의 정체상태'에서 벗어나는 법 8가지 중에 실행해야 할 우선순위 세가지를 정해본다.
3번. 고객 먼저 생각하기
4번. 독특한 고객을 위한 독특한
제품만들기
5번. 효과적인 마케팅
이어지는 내용 : 4장 가장 중요한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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