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자
- 빌 비숍
- 출판
- 애플씨드북스
- 출판일
- 2020.10.20
원모사 34기
읽은 것 : p153-169 5장 전략적 기업모델
오늘의 문장 : 지금까지 어느 누구도 완벽한 기업을 만들어내지 못했고, 앞으로도 만들지 못할 것이다. 그러나 전략적 기업 모델은 포부를 가지고 동경할 수 있는 이상을 제공한다.
전략적 기업 모델의 특징
전략적 기업은 '제품 우선의 법칙'을 버리고 '관계 우선의 법칙'을 채택한다.
고객과의 긴밀한 관계 X 독특한 가치 = 성공
➠ 전략적 기업은 제품이나 서비스가 아니라 고객 유형을 먼저 택한다.
➠ 전략적 기업은 고객을 선택한 후 독특한 가치의 구성 요소들을 개발한다.
➠ 전략적 기업은 구성 요소들을 신속하게 조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한다.
➠ 전략적 기업은 고객과의 관계 형성을 위해 가치를 무료로 제공한다.
➠ 전략적 기업은 제품이나 서비스가 아니라 고객 유형을 중심으로 마케팅 프로그램을 만든다.
➠ 전략적 기업은 통합 데이터 베이스를 통해 고객 관계의 질을 높인다.
➠ 전략적 기업은 고객 개개인과 개별화된 의사소통을 한다.
전략적 기업의 4부서
전략적 기업의 조직 모델에는 네 부서가 있다.
• 고객 관계 관리 -> 고객과의 질 높은 관계를 맺고 유지한다.
• 가치 창출과 제공 -> 기업이 선택한 유형의 고객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 가치 요소들을 만들어서 제공한다.
• 아이디어 개발화 혁신 -> 가치를 창출해서 고객에게 제공하는 데 유용한 새로운 아이디어와 개념을 만들어내고, 걸러내고! 강화하는 일을 한다.
• 전략과 시스템 지원 -> 중요한 전략과 시스템을 새로 설계하는 일을 맡는다.
오늘의 독서 정리 :
대부분의 기업이 전략적 혼란과 시스템의 혼란에 빠지는 것은 제품의 대량 생산만을 위해 고안된 조직 구조를 가지고 고객들과 좋은 관계를 맺으려고 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실수에서 벗어나려면 독특한 가치를 창출해서 특정 유형의 고객에게 제공하는 것에 초점을 둔 조직 구조를 개발 해야 한다.
-> 전략적 계획과 시스템 개발만이 살 길이다.
전략적 기업이 고객유형을 선택하고 독특한 가치를 제공한다는 것인데, 1인 원장 학원이고, 무학년 무레벨 수업 방식이라 '특정 유형의 고객'을 선택한다는게 좀 애매하게 느껴진다. 차라리 '소수정예', '개별진도맞춤학습' 을 내걸어 붙이는 것도 괜찮을듯 싶다. (실제로도 거의 그러하므로)
이어지는 내용: 6장 전략적 기업 시나리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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