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모사 34기
읽은 것 : p193-234 끝
7장 전략적 기업으로 가는 12단계
오늘의 문장 : 우리가 혼자서 모험을 감행해야 하는 것도 아니다. 고금의 영웅들이 앞서 이 길을 지나왔기 때문이다. 혼자 남게 될 것이라고 생각했던 곳에서 우리는 온 세상과 함께 있게 될 것이다.
전략적 기업으로 변신을 꾀하는 것은 영웅적인 모험에 나서는 것과 같다. 과거의 안정을 버리고 새로운 길을 개척하는 것이다.
저자는 1,800 곳 이상의 기업들을 위해 전략과 시스템을 개발하면 효과가 있는 것과 없는 것을 파악할 수 있었다. 빌 비숍은 그 경험을 바탕으로 전략적인 기업으로 가는 12단계를 소개한다.
전략적 기업으로 가는 12단계
1. 회사 안팎의 사람들을 모아 전략팀을 만든다.
정기적인 회의를 통해 추진력을 유지하고 의욕을 북돋은다.
2. 고객 유형을 선택한다.
고객 유형이 특화될 수록 성공 확률이 높아진다.
3. 고객들에게 어떤 독특한 가치 요소를 제공할 것인지 파악한다.
현재 생산할 수 있는 가치 요소만으로 범위를 한정하지 않는다. 공급업체와 전략적 파트너가 다른 요소들을 공급해 줄 수 있다.
4. 자신이 제공하는 혜택을 분명하게 전해줄 홍보 아이디어를 개발한다.
기준이 되는 홍보 아이디어는 고객에게 어떤 혜택이 제공되는지 분명하게 전달하는데 도움이 된다.
5. 자신이 선택한 유형의 잠재 고객을 끌어들이기 위해 어떤 가치를 무료로 제공할 것인지 결정한다.
무료로 제공하는 것의 가치가 클수록 더 많은 잠재 고객을 끌어들일 수 있다.
6. 통일된 메시지를 만든다.
전략적 기업은 전문가라는 이미지를 심기 위해 언제나 일관되고 통일된 메시지(결정적인 메시지)를 고객에게 전달한다.
7. 일관된 CI 작업을 확립한다.
의사소통에 사용하는 도구들은 똑같은 그림, 색깔, 활자체, 편집체제를 이용해야 한다.
8. 고객과 잠재 고객에 대한 정보를 저장할 데이터 베이스를 구축한다.
모든 정보 시스템과 컴퓨터 시스템이 제품이나 서비스가 아니라 고객을 중심으로 설계된다.
9. 고객 데이터베이스를 중심으로 정보 시스템을 구축한다.
통합 정보 시스템은 독특한 가치의 창출과 제공에 쓸 수 있는 시간을 늘리고 가치가 낮은 활동에 사용하는 기간을 줄여준다.
10. 가치 요소를 신속히 조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한다.
기업 입장에서 편리하거나 경제적인 매체가 아니라 고객이 원하는 매체를 이용해서 고객과 소통해야 한다.
11. 디지털 매체와 전통적인 매체를 통해 기업을 홍보한다.
자신이 선택한 고객 유형에게 뜻을 전달하려면 선제적 마케팅 도구와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12. 고객들과 장기적으로 긴밀한 관계를 맺는다.
장기적이고 좋은 관계를 유지하려면 고객에게 감사를 표현하고 정기적으로 통해야 한다.
전략적 기업은 항상 자신을 계산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찾고, 항상 고객에게 독특한 가치를 더 많이 제공할 방법들을 찾아 헤맨다. 또한 항상 새로운 고객을 찾아 다닌다. 전략적 기업의 앞에 놓여있는 것은 성장과 기회뿐이다.
당신이 타고 있는 기업이라는 배는 안전합니까?
《관계우선의 법칙》마무리 독서 감상평:
이 책의 초반부에 소개된 론과 밀턴 두 뱃사공의 이야기를 읽으며 나는 일주일 꼬박 일하는 론일까, 일주일에 이틀은 쉬는 밀턴일까 곰곰히 생각했다. 주말에 이틀 쉰다고 해서 밀턴이 되는건 아니다. 당장 생기는 수익은 없지만, 밀턴이 고객에게 편안한 여행을 제공하고자 새로운 배를 만든 것처럼 나는 나의 학생들에게 좀 더 쾌적하고 효과적인 영어교육을 제공하고자 어떤 노력을 하고 있을까?
7월말 휴가를 마치고 8월을 맞이하며 뭔가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작하여 학원분위기를 새롭게 하고 싶었다. 그래서 평소 네이버밴드에서 진행하던 "성인원서낭독챌린지(매원낭)'를 학생들과도 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 '8월 한달챌린지'를 시작했다. 이 프로젝트가 어떤 영향을 미칠지 두고 볼 일이다.
![](https://blog.kakaocdn.net/dn/bmdgCd/btsITnkwocV/4R7f7BPt3b6R960w4FRau1/img.jpg)
밴드-모임이 쉬워진다
밴드는 그룹 멤버와 함께 하는 공간입니다. 동호회, 스터디, 주제별 모임을 밴드로 시작하세요.
band.us
밀리에듀영어학원
옥스포드 영어독후감 1등 수상학원
litt.ly
'독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디어 성과주의_극단적 진실과 투명성_레이 달리오의 원칙_#10 (0) | 2024.08.06 |
---|---|
타협한다는 것_레이 달리오의 원칙_#9 (0) | 2024.08.05 |
전략적 기업 모델의 특징_관계우선의 법칙_#6 (0) | 2024.08.01 |
1보 후퇴 2보 전진_관계우선의 법칙_#5 (0) | 2024.07.31 |
실적의 정체상태_관계우선의 법칙_#4 (0) | 2024.07.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