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소비자의 마음-행동경제학/체스마스터/잠재의식/멜리나 파머

by millie1020 2024. 1. 17.
반응형

#원모사 16기 독서챌린지를 시작하며...
p4-27
《 소비자의 마음》 , 멜리나 파머의 책을 펴는 순간,  2023년부터 미루어왔던 도서 2권이 떠올랐습니다. 바로 리처드 탈러의 《행동경제학》과 《넛지
Nudge》입니다.
마치 완료해야 할 숙제처럼 마음에 품고 있던 '행동경제학과 넛지'라는 두 단어가 《소비자의 마음》첫 부분의 감상평에서 집중적으로 언급되는 걸 본 순간, #원모사16기독서챌린지에 늦게나마 참여할 수 있게 된 점에 다시 감사했습니다^^

지난 7월 부터 #365나홀로 독서챌린지#원모사 14,15기 독서챌린지를 병행하며 나름 다양한 분야의 책을 읽으려고 노력해 왔습니다. #나홀로독서챌린지의 도서는 개인적으로 도전하는 챌린지라 아무래도 제 개인의 취향에 더 부합하는 책이 많은 반면, #원모사 독서챌린지는 저에게 조금은 생경한, 그래서 다소 어려운, 하지만 절대적으로 필요한 학원경영에 직간접적으로 도움이 되는 실용서들이 많습니다. 두 개의 성향이 다른 독서챌린지를 병행한다는게 쉬운 일은 아니지만, 뭐랄까, 균형있는 끼니를 매번 챙겨 먹는 느낌입니다. 이렇게 매일 균형있는 식사를 꾸준히 하다보면 저의 뇌가 건강해지고 똑똑해질 수 있을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소비자의 마음
선택의 99%는 잠재의식에서 비롯된다 소비자의 마음을 읽는 행동경제학의 비밀! 소비자의 진짜 속마음이 궁금하다면 그들의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무의식적 요소를 알아야 한다. 《소비자의 마음》은 행동과학의 중요성을 전하는 의미 있고 소중한 책이다. 학자처럼 설명하지 않고 바쁜 마케터와 임원이 납득하고 체화할 수 있게 행동과학을 이야기한다. 설교가 아니라 대화하듯 말하고 전문용어도 거의 쓰지 않는다. 뿐만 아니라 독자가 책의 내용을 여러 상황에 적용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처음부터 끝까지 읽지 않고 특정 부분만 살펴봐도 유익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저자
멜리나 파머
출판
사람in
출판일
2023.03.13



이 책의 목차

<<소비자의 마음>>, 멜리나 파머

 


 

1부 뇌는 어떻게 작동하는가?

우리 모두가 뇌가 있지만 실제로 어떻게 작동하는지는 모른다. 뇌의 비밀을 제대로 밝히는 분야 중 하나가 행동 경제학이다.

'행동 경제학'이란?
소비자가 어떤 이유로 상품을 구매하는지, 현실에서 어떻게 행동하는지를 예측하는 분야

 

비유하자면 행동경제학은 전통경제학과 심리학이 결혼하여 낳은 아이다.

전통 경제학 +  심리학 = 행동 경제학

저자 멜리나 파머는 다음과 같은 목적을 위해 《소비자의 마음》을 썼다고 합니다.

  • 인간의 뇌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보여준다.
  • 행동경제학의 중요한 개념을 소개한다. 이해하기 쉽고 오래 기억하도록 하나씩.
  • 배운 개념을 통합하여 비즈니스에 활용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 문제가 생겼을 때 뇌를 속이는 법을 알려주어 문제를 극복하고, 배운 것을 실천하게 해준다.

뭔가 저에게 정말 필요한 게 다 들어있는 느낌입니다ㅎ

 


인간을 움직이는 잠재의식과 의식

우리는 자신의 뇌를 통제하고 생각과 행동을 적절히 결정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또 모든 일을 복잡하고 논리적으로 실행한다고 얘기한다. 하지만 절대 그렇지 않다. 뇌의 의식 영역은 너무 느려서 생존에 필요한 무수한 일을 그때그때 결정할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의 판단 중 99%를 잠재의식이 담당한다. 의식 영역은 한 번에 여러 가지 일을 할 수 없다. 우리는 진화를 통해 배우기도 하고 개인적 경험으로 배우기도 한다. 그 지식은 잠재의식이 적용하는 규칙에 언제나 영향을 미친다. 우리는 다음에 일어날 일을 예측하고 대부분의 행동을 결정한다. 예측의 바탕은 잠재의식이 알고 있는 과거다.
행동경제학은 일상생활이나 회사에서 뇌가 어떤 규칙을 따라 작동하는지를 연구한다. 행동경제학을 통해 뇌가 결정하는 방식을 배우는 일은 허둥대는 체스 초보자를 상대로 체스 마스터가 되는 것과 비슷하다. 사람들 대부분이 모르는 게임 규칙을 알면 삶과 일에서 훨씬 유리한 위치를 차지할 것이다. (~p27)


 

" '행동 경제학'을 통해 내가 결정하는 방식을 알게 되면 삶과 일에서 훨씬 유리한 위치를 차지할 수 있다."

 


《소비자의 마음-멜리나 파머 저》-의 첫 부분을 읽고나니 행동경제학에 대해 더욱 호기심이 생깁니다:)

이어질 내용: 2장 기업과 브랜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