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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

군중심리 & 사회적 검증

by millie1020 2024. 1.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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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모사 16기 독서챌린지 D10
p122 - 141

 

군중 심리 & 사회적 검증


소비자의 마음에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방법이 궁금하시죠? 오늘은 군중심리와 사회적 검증의 개념을 통해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소비자의 마음
선택의 99%는 잠재의식에서 비롯된다 소비자의 마음을 읽는 행동경제학의 비밀! 소비자의 진짜 속마음이 궁금하다면 그들의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무의식적 요소를 알아야 한다. 《소비자의 마음》은 행동과학의 중요성을 전하는 의미 있고 소중한 책이다. 학자처럼 설명하지 않고 바쁜 마케터와 임원이 납득하고 체화할 수 있게 행동과학을 이야기한다. 설교가 아니라 대화하듯 말하고 전문용어도 거의 쓰지 않는다. 뿐만 아니라 독자가 책의 내용을 여러 상황에 적용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처음부터 끝까지 읽지 않고 특정 부분만 살펴봐도 유익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저자
멜리나 파머
출판
사람in
출판일
2023.03.13

군중심리

인간은 군중심리에 따라 행동하는 종이다. 우리는 늘 집단이 선호하는 것을 추구하고 타인의 행동을 보고 행동한다.

 

개미 떼로부터 거리가 똑같은 2곳에 똑같은 음식을 놓아두면 개미들이 한쪽으로만 몰린다.

사람들은 손님이 없는 식당보다는 손님이 가득 찬 식당을 고른다. 뇌가 이렇게 생각하기 때문이다. '저 사람들은 내가 모르는 걸 알고 있을 거야. 텅빈 저 식당은 맛이 형편 없을 거고, 손님이 많은 저 식당은 그만큼 훌륭하니까 45분 동안이나 기다리는 거겠지.' 이것이 군중심리이다. 동물이 군집행동을 하는 이유는 자신을 지키기 위해서다. 동물들은 거의 맹목적으로 동료들을 따라간다. 무엇으로부터 도망치는지 둘러보지도 않고 일단 도망치고 본다. 인간도 똑같다. 그것이 우리의 본성이다. 전 세계 10대들은 말한다. "엄마! 내 친구들 모두 그렇게 한다고요." 그럼 엄마들은 말한다. "네 친구들이 다리에서 뛰어내리면 너도 그럴래?"

군중심리
군중심리(출처:Unsplash)


남들을 따라하지 않을 때 불편한 감정이 드는 이유는 군중심리 때문이다. 거울뉴런이 있는 우리는 남들을 보며 배운다. 관찰을 통한 학습은 인류의 생존과 성장에 반드시 필요하다. 우리는 관찰을 통해 말하고 걷는 법을 배우며 위험을 피하고 먹을 것을 찾는다. 모두 생존에 필수적인 능력이다.
군중심리는 자신이 약하다고 느끼거나 자신감이 없을 때 생긴다. 집단의 의견에 맞서기 위해서는 강한 의지와 의식적인 집중력이 필요하다.

 

군중심리 적용하기: 블로그, 인스타그램, 당근 등 평소 자주 애용하는 SNS에 나의 잠재 고객들로부터 특정 행동을 이끌어내기 위해 군중심리를 적용할 만한 문구나 이벤트를 만들어 계속 뿌린다.

 


사회적 검증

사회적 검증Social Proof과 군중심리Herding는 닭과 달걀의 관계와 비슷하다. 군집하는 종인 인간은 자신의 결정을 확고히 하기 위해, 그리고 집단에 받아들여지기 위해 사회적 검증을 원한다. 한편 사회적으로 검증되면 우리는 더 군집하는 경향을 보인다. 어느 것이 먼저일까? 닶은 없다. 중요한 건 사회적 검증과 군중심리가 비즈니스에 미치는 영향이다.

 

닭과 달걀
닭과 달걀(출처:Unsplash)

사회적 검증의 6 가지 종류

1. 전문가의 추천 :
특정 분야의 전문가가 관련 제품이나 서비스를 추천하거나 장점을 얘기하면 소비자의 뇌는 강렬한 인상을 받는다. 전문가들은 후광 효과를 부여한다. 광고 모델이 전문가라는 것을 암시하면 사회적 검증 역할을 하므로 소비자들이 신뢰하고 여러분 회사의 제품을 구입할 가능성이 높다.

2. 유명인의 추천 :  
유명인뿐만 아니라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들도 브랜드에 강력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브랜드와 어울리지 않는 유명 스타가 추천할 때보다는 브랜드와 어울리는 마이크로 인플루언서가 추천할 때 효과가 더 좋다.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소셜미디어 팔로어 수가 일반인보다 많지만 유명인보다는 적은 사람. 일반적으로 특정 분야에 대한 지식이 해박해서 팔로어에게 미치는 영향이 크다.)

3. 사용자의 추천 :
해당 제품을 사용한 사람들의 후기는 강력한 힘을 발휘한다.

4. 대중의 지혜 :
후기가 많은 레스토랑은 평이 적은 제품이나 레스토랑보다 훌륭할 거라는 인상을 준다. 우리는 많은 후기를 보고 이 사람들은 내가 모르는 걸 알거야라고 생각하면 한 배에 타고 싶어 한다. 무척 많은 사람이 이용하고 있다면 거기에 대중의 지혜가 작용한다고 볼 수 있다.

5. 지인들의 지혜 :
여러분이 알고 지내고 좋아하고 믿는 누군가가 알려주는 제품이나 서비스나 브랜드는 모르는 사람이 알려줄 때보다 훨씬 신뢰가 간다.

6. 자격증 : 자격증은 말 그대로 승인의 증거로 통한다. 자격증의 형태는 여러가지다. 예전에 받은 상일수도 있고 유명인사의 후광일수도 있고, 현재 글을 기고하는 매체일 수도 있다.

 

사회적 검증은 소비자들이 결정할 때 안심하게 해준다. 다른 사람들이 시간을 들여 따져보고 골랐으리라 짐작하기 때문이다.

사회적 검증
사회정 검증(출처: Unsplash)


사회적 검증 적용하기 : 인간은 군집 성향이 있기 때문에 다른 사람이 해당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입하거나 이용하면 더 확신을 갖고 따라 한다. 네이버스마트플레이스 리뷰, 학부모의 진솔한 후기, 다양한 자격증 준비하기등 조금만 신경쓰면 실현가능한 일부터 꾸준히 해 나가자!


이어지는 내용: 13장 넛지와 선택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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