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훌륭한 광고 메시지는 제품 그 자체다. 전략이나 광고가 아무리 탁월해도 품질이 못 미치면 살아남지 못한다.
《 나음보다 다름》, 홍성태, 조수용
기업의 크기와 상관없이 탁월한 품질과, 이 품질을 널리 알릴수 있는 고도의 전략이 만날때 성공의 여신이 미소를 던지는거겠죠? 오늘은 좋은 품질의 잣대가 되는 세가지 요소를 알아보겠습니다~
#원모사 17기 독서챌린지 10일차
읽은것 : p180-198
2장 어떻게 다름을 '만들'것인가?
- 최고의 품질을 갖출 수 있는가?
오늘의 문장 : 가장 훌륭한 광고 메시지는 제품 그 자체다.
좋은 품질의 잣대가 되는 세 가지 요소
1. 중심적 요소
최고의 품질을 결정하는 잣대로는 크게 세 가지 요소를 들 수 있다. 첫 번째는 ‘중심적 요소’로서, 인간이 만들 수 있는 최고 수준의 성능(performance)과 내구력(durability)을 뜻한다. 아울러 결함(defects)의 범위 내지 빈도도 중요하다.
-> 품질을 시장에 내놓기 전에 완벽을 기해야 한다.
성능과 내구력을 학원 업계에 대입하면, 프랜과 재원기간이라고 할 수 있겠다. 학원은 대개 프랜차이즈, 아님 개인브랜드 둘 중 하나를 택한다. 나같은 경우는 첫 프랜이었던 'ㅎㅂ영어'와 ' 현재의 'ㅋㄹㅇ영어' 프랜의 활용도가 둘다 50%를 넘지 않는다. 그래서인지 다음에 또 프랜을 바꾸어야 할 상황이 되면 그냥 개인브랜드로 하는것도 괜찮겠다는 생각이 든다. 프랜마다 자신의 우수성, 완벽성을 자랑하지만, 겉으로 보기엔 완벽하게 보일지라도 막상 수업에 활용해 보면 '케바케'가 많아 돌발사태가 무수히 생긴다. 두 프랜 모두 딱히 효과를 못 보아서인지 (프랜자체의 문제라기보다 나의 활용능력이 부족해서일수도 있다) 앞으로 또 프랜을 바꿔야한다면 차라리 그간의 경험을 살려 개인브랜드로 나갈까 싶기도 하다. 할일이 다소 많긴 해도 초반기에 교재라인업과 수업매뉴얼만 잘 짜놓으면 오히려 더 나을듯 하다. 최소한 학원입장에서는 '완벽한 품질'이란 시스템, 교사, 학생 세 요소가 잘 어울러질째 실현가능하다.
2. 심리적 요소
좋은 품질을 결정하는 두 번째 잣대는 ‘심리적 요소’로서, 이는 당연히 신뢰성(reliability)과 밀접한 관련을 갖는다. -> 제품의 포장이나 상표 등 깔끔하게 마무리되어 있어야 한다.
3. 주변적 요소
좋은 품질을 결정하는 세 번째 잣대는 ‘주변적 요소’로서, 제품 자체에 내재되어 있는 우수성은 아니지만, 그 품질을 가늠하게 해주는 요소들이다.
--> 제품의 우수함에 걸맞는 디자인과 서비스 역량이 중요하다.
'심리적 요소'와 '주변적 요소를 읽다보니 최근의 고민거리인 학원인테리어가 또 다시 떠 오른다.
2014년에 첫 인테리어를 하고 2017년에 확장하며 리모델링을 한 지 7년째에 접어들고 보니 학원환경이 낡은거 같아 계속 신경 쓰인다. 학원인테리어를 바꾼다고 학원매출이 당장 증가한다고는 볼 수는 없겠지만 여전히 신경쓰이는건 사실이다...
차별화를 성공시키기 위한 결정적 모멘텀
아우디가 수차례의 합병 경험을 거치며 지금의 프리미엄 브랜드가 된것은 그만의 전륜구동 방식을 고수하며 '기술을 위한 진보'를 슬로건으로 하여 품질 향상에 역점을 둔 노력의 결과라고 한다.
아우디가 결정적인 모멘텀의 기회를 마련하여 차별화 의 성공으로 이끈 것은 품질의 우수성 뿐 아니라, 일반 대중에게 변화를 가시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디자인도 한 몫했다.
좋은 품질을 만들고 프리미엄 브랜드로 인정받는 일이 하루아침에 이루어지지는 않는다. 아우디는 30년을 꾸준히 애쓴 끋ㅈ에 이제야 열매를 거두고 있는 셈이다.
결국 품질향상을 위한 뼈를 깎는 노력, 그리고 그에 못지않게 그 품질을 대중에게 어필할 수 있는 능력이 갖추어야하겠습니다ㅎㅎ
이어지는 내용: '명성'을 창출할 자신이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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