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카피라이터 되기 - ETAC 문장 작성법/낮은 공 전략/칼리굴라 효과

by millie1020 2024. 5. 18.
반응형


마케팅은 고객을 사로잡는 일이고, 고객을 사로잡으려면 설득력 있게 메시지를 전달해야 합니다. 메시지 내용이 아무리 좋아도 시선을 잡지 못하면 도로나무아미타불이죠. 아이디어가 마구 솟아나는《무조건 팔리는 심리 마케팅 기술 100》!
오늘은 또 어떤 기술을 배울지 궁금합니다ㅎㅎ
카피라이터, 나도 될 수 있다!

무조건 팔리는 심리 마케팅 기술 100


열두 번째 이야기
p162 - 173

2장 (심리 마케팅 031-033)
내 물건을 사게 만드는 17가지 카피의 기술 :
"카피의 목적은 고객의 관심을 끄는 데 있다"


심리 마케팅 기술 031 :
살아있는 문장을 만드는 ETAC - #ETAC 문장 작성법

ETAC 문장 작성법은 글쓰기를 어려워하는 사람들도 쉽게 글을 쓸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술입니다.

    E=감정 Emotion

    T=사고 Thinking

    A=행동 Act

    C=대화 Communication

이 기술을 이용해서 감정 사고 행동 대화의 요소를 문장에 넣으면 블로그, 페이스북 등 SNS에서 현실적이고 실감 나는 문장을 쓸 수 있다고 합니다.


적용 1)
문장 1: '나는 오늘 친구에게 너무 화가 나서 소리를 지르고 말았다.'
문장 2: " 항상 약속 시간에 늦는 친구가 또 늦어서 '왜 넌 시간을 안 지키니?'라고 하니  '뭐 이 정도 늦는 걸 갖고 그렇게 민감하게 말해?'(대화)
라고 말하자 강한 분노가 치밀어 오르며(감정) '입장이 바뀌어도 똑같을까'하는 마음이 들었다(사고). 그래서 지금까지 참았던 모든 감정이 폭발되어 친구에게 그만 소리를 지르고 말았다(행동)."

ETAC를 적용해 문장을 바꾸어 보니 확실히 현장감이 사네요ㅋㅋㅋ (한마디로 구체적으로, 현장감 있게 쓰라는 거네요)


심리 마케팅 기술 032 :
상대가 잡기 쉬운 공부터 던져라
- # 쉽게 승인을 얻는 설득법

처음에 낮은 공을 던져 상대가 잡기 쉽게 만들면 높은 공을 던져도 잡는다.
➠ '낮은 공 전략  Low ball technique'

처음에 상대가 기꺼이 받아들일 만한 정보를 전달해서 승낙을 얻으면 그 후에 부정적인 정보를 제공해도 받아들인다.

'낮은 공 전략'
• 쉬운 요구부터 하라
• 더 큰 요구를 하라



심리 마케팅 기술 033 :
하지 말라고 하면 관심이 생긴다
-# 적극적으로 권하지 않고도 판매하는 방법


'아직은 신청하지 마세요.'
'이 상자 안을 보시면 안 됩니다.'
'이 페이지는 읽지 마십시오.'

사람들은 거절당하거나 금지당하면 반대로 흥미가 생기는 성질이 있다.

➠ '칼리굴라 효과'

1980년에 미국에서 개봉한 영화 〈칼리굴라〉가 잔인한 장면 때문에 상영이 금지되자 오히려 보고 싶어 하는 사람이 폭발적으로 늘었다고 한다. 그 현상에서 이름을 따온 심리학 용어다.

<무조건 팔리는 심리 마케팅 기술 100>


이 심리 기술은 검의 양날일 수도 있겠습니다. 사람이란 게 원래 거절당하거나 금지된 것에 더욱 끌리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지만, 자칫 잘못 사용했다가는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적용 3)
'칼리굴라'의 효과를 노리고 하는 건 아니지만, 학부모 상담할 때 '00 학년은 자리가 없어요.',  '00 타임대는 꽉 차서 기다리셔야 합니다.'라고
말하면 오히려 더 적극적으로 상담에 임하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거짓으로 하는 말은 아닙니다)



임팩트 있는 카피문구 만들기!
지난 포스팅에 이어 오늘도 흥미로운 심리기술들을 접하니 멋진 카피 문구가 나올 수도 있을 듯합니다.
저의 진정성에 ETAC 한 스푼 넣고 칼리굴라로 양념을 하면 맛있는 비빔밥이 되는 건가요?ㅋㅋㅋ




이어지는 내용: 부정적인 욕구가 사람을 더 행동하게 만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