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와 영감을 주는 프레젠테이션과 그저 그런 프레젠테이션의 차이는 무엇일까? 프레젠테이션 시작부터 청중을 사로잡고 끝을 맺을 때까지 관심을 유지시키는 비결을 소개합니다.
- 저자
- 도널드 밀러
- 출판
- 윌북
- 출판일
- 2024.04.15
원모사 33기 11일 차
읽은 것 : p292-329
무기가 되는 알고리즘 7장
- 청중을 사로잡는 커뮤니케이션의 전략
오늘의 문장 : 듣는 사람이 무엇을 원하는지 파악할 때 커뮤니케이션은 시작된다.
청중이 듣고 싶어 하는 5 가지 질문
당신이 재미있든, 똑똑하든 프레젠테이션에 반드시 필요한 것은 청중에게 아래의 5 가지 질문의 답을 전하는 것이다.
1. 청중의 어떤 문제를 해결하는가?
2. 그 문제의 해결책은 무엇인가?
3. 당신의 해결책을 수용하면 청중의 삶은 어떤 모습이 될까?
4. 청중이 다음에 무엇을 하기를 바라는가?
5. 청중이 무엇을 기억하기를 원하는가?
문제를 언급하며 프레젠테이션을 시작해라
강력한 한 문장으로 프레젠테이션을 개시하라. 이 한 문장에 반드시 청중의 문제를 해결하도록 도움을 줄 것이라는 의미가 담겨 있어야 한다.
자기소개가 아니라 문제로 프레젠테이션의 문을 열어라.

프레젠테이션의 세부 요점을 명확히 하라
당신이 청중의 문제 해결을 어떻게 도울지 간단한 계획을 제시하라.
계획의 각 단계를 전체 스토리의 서브플롯으로 배치하라.

클라이맥스 장면을 예고하라
프레젠테이션에서 클라이맥스 장면을 예고하라. 그러면 당신은 청중에게 영감을 줄 것이다.
훌륭한 스토리는 어떤 일이 일어나길 원하는지 청중이 정확히 알 수 있도록 일찍이 클라이맥스 장면을 예고한다.(그래서 많은 서스펜스물 드라마에서 주인공이 죽는 장면부터 나오는 건가?)
클라이맥스 장면을 쉽게 상상할 수 있도록 시각화하라. 클라이맥스 장면을 시각화하려고 노력할수록 청중을 참여시키는 데 힘이 덜 든다. 청중이 그 장면을 자신의 삶에서 실현하길 원하도록 만드는 것이 핵심이다.
청중에게 행동을 요구하라
훌륭한 프레젠테이션을 접한 청중은 행동해야 한다는 영감을 받게 된다. 행동 촉구가 모호하지 않도록 주의하라. 반드시 명확해야 한다.
적용 예)
영어 점수를 올리고 싶어 하는 자녀를 둔 학부모에게 '영어문제집을 많이 풀게 하세요'라고 말하는 대신, '00문 제집을 최소한 두 번 풀게 하고 오답노트를 포스트잇에 정리해서 붙이도록 하세요.'라고 행동을 촉구한다.
프레젠테이션의 테마를 결정하라
사람들은 마지막에 던진 말을 기억한다. 프레젠테이션에서 가장 강력한 마지막 대사는 스토리의 테마여야 한다.
테마는 스토리 주제가 무엇인지 혹은 스토리의 교훈이 무엇인지를 알려주는 방식이다. 좋은 스토리처럼 좋은 프레젠테이션에도 테마가 있다.
내 프레젠테이션의 주요 요점은 _________________________이다.
유튜브, 네이버 TV 등 누구나 원하면 세상에 자신을 알릴 수 있는 세상입니다. 학원을 하는 입장에서 학원 소개나 원장 소개를 올려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위에 나온 프레젠테이션 전략은 비단 프레젠테이션뿐 만 아니라 학부모상담과 SNS에 자기소개를 올릴 경우에도 적용해 보면 좋겠습니다.
자기소개가 아닌 문제로 시작하라.
세부요점을 명확히 하라.
클라이맥스를 시각화하여 예고하라.
구체적인 행동을 촉구하라.
테마를 결정하라.
청중을 사로잡는 프레젠테이션 5가지 전략
ㆍ자기소개가 아닌 문제로 시작하라.
ㆍ세부요점을 명확히 하라.
ㆍ클라이맥스를 시각화하여 예고하라.
ㆍ구체적인 행동을 촉구하라.
ㆍ테마를 결정하라.
이어지는 내용 : 8장 고객을 주인공으로 만드는 세일즈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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