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318-332)
마케팅 퍼널 - SECRET 6 퍼널의 7단계를 열어주는 비밀열쇠, '사전 프레임'
현대인은 아침에 눈을 떠서 밤에 잠에 들기 전까지 다양한 매체를 통한 정보 및 광고의 홍수 속에서 허우적거린다. 특히 온라인 광고는 우리 생활을 지배하고 있다. 그렇다면 미래에는 어떠할까? 지금과 비슷한, 혹은 새로운 형태의 온라인 광고가 더욱 더 우리생활을 지배할 것이다. 소비자 입장이 아닌 판매자 입장에서는 오히려 더 넓은 시장이 열린 것이다.
그렇다면 '판매자인 나/우리는 어떤 길을 가야 할 것인가?'
이 질문에 대한 해답을 지금 읽고 있는 《마케팅 설계자》에서 조금씩 찾아가는 느낌이다.
고객이 판매 과정의 각 단계에서 긍정적인 느낌을 더 많이 받도록 만들어야 한다.
p320
고객이 당신의 세일즈 퍼널에서 더 오래 머물고 가치 사다리의 높은 곳까지 당신과 함께할 가능성을 높여주는 세일즈 퍼널의 7단계를 살펴 보기 전에, 7단계의 문을 열어 줄 비밀열쇠, '사전 프레임'을 알아본다.
'사전 프레임' 개념 이해하기
경영학자인 오리 브래프먼과 심리학자인 롬 브래프먼이 함께 쓴 《스웨이》 에 MIT 연구진이 주도한 한 매력적인 실험이 소개된다.
MIT 경제학과 학생 70명은 새로 부임한 젊고 낯선 교수의 놀라운 학문적 성취를 칭찬하는 글을 받는다. 학생들이 받은 글은 모든 내용이 같고 한 문장만 달랐다. 실험 참가자 집단의 절반이 받은 글에는 그 교수가 '매우 따뜻하다'고 묘사되었고 나머지 절반이 받은 글에는 그 교수가 '쌀쌀맞고 차갑다'고 묘사 되었다.
첫 강의를 마친 뒤에 연구자들은 학생들에게 그 교수가 어땠는지 물어봤다. 교수가 따뜻하다고 묘사된 글을 읽은 학생들은 그 교수가 매우 마음에 든다고 응답했다. 그 교수가 성격 좋고 남을 배려하며 사교성이 좋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교수가 차갑다고 묘사된 글을 읽은 학생들은 그 교수가 마음에 들지 않으며 그가 자기 중심적이고 권위적이며 짜증을 내고 인정이 없다고 응답했다.
두 집단의 학생들은 같은 강의를 들었지만 해당 교수에 대한 인식은 정 반대였다.
《마케팅 설계자》 p324
이 연구 실험은 '사전 프레임'의 원리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선명하게 보여주는 사례다.
퍼널의 7단계를 살펴보기 전에 우선 '사전 프레임'이라는 개념부터 제대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퍼널의 각 단계는 다음 단계를 위한 사전 프레임이기 때문이기도 하다. 사전 프레임은 간단하게 말해서 세일즈 퍼널을 들어온 잠재 고객이 한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 넘어갈 때 이 사람이 놓이는 상태다. 당신이 세일즈 퍼널 안에서 잠재고객을 이동시키는 프레임을 바꾼다면 그 사람이 다음 단계에서 갖게 될 경험, 혹은 마주할 어떤 질문에 대한 응답이 크게 바뀔 수 있다.
클릭이라고 해서 다 똑같은 클릭이 아니다. 사전 프레임에 따라 인터넷 판매의 결과가 달라진다.
사전 프레임이 실제로 매출에 미치는 실제 사례:
저자는 아만드 모린이 주최한 '빅세미나Big Seminar'에서 프레젠테이션을 한 적이 있다.
아만드 모린은 프레젠테이션을 마친 뒤에 이어지는 매출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행사 기획자가 연사를 소개하는 내용이라고 말했다.( ->사전 프레임)
아만드 모린의 훌륭한 소개 내용 덕분에 저자는 1,997 달러짜리 강좌를 전체 참석자 중 무려 42%가 구입을 했다. (보통의 경우, 15% 정도 구입)
《마케팅 설계자》 p332
각각의 단계에는 후크, 스토리, 제안도 담겨 있지만, 전단계 자체가 다음 단계를 위한 사전 프레임의 역할도 한다. 세일즈 퍼널에서 사전 프레임의 개념을 이해하고 통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할 수 밖에 없는 이유다. 세일즈 퍼널과 다른 사람들의 세일즈 퍼널을 비교해보고, 좋은 퍼널에서는 방문자가 다음 단계에서 "예'라고 대답하게 만드는 사전 프레임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자세히 살펴보기로 한다.
이어지는 내용 : SECRET 6 퍼널의 7단계와 '사전 프레임'의 역할
'독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케팅 설계자 - 후속 퍼널 (1) | 2023.11.24 |
---|---|
마케팅 설계자 - 세일즈 퍼널 7단계 (0) | 2023.11.20 |
마케팅 설계자 - SECRET 5 퍼널 해킹 (1) | 2023.11.18 |
마케팅 설계자 - '매력적인 캐릭터'의 스토리 라인 (0) | 2023.11.17 |
마케팅 설계자 - '매력적인 캐릭터' (0) | 2023.11.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