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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

캐시버타이징Cashvertising

by millie1020 2023. 10.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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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시버타이징, 사람들이 진정 원하는 것들을 파악해야 그들의 지갑을 열게 할 수 있다.

 

 
그럼 그들이 원하는 것들이 무엇인가?
저자는 아래 두가지 카테고리로 사람들의 욕구를 나눈다.

8가지 욕구

1. 생존, 사는 즐거움, 수명 연장
2. 먹고 마시는 즐거움
3. 공포와 고통과 위험으로부터의 자유
4. 성적 만족
5. 안락한 생활 조건
6. 남보다 우월하고, 이기고, 뒤떨어지지 않게 따라가고 싶은 마음
7. 사랑하는 사람들에 대한 관심과 보호
8. 사회적 인정

 


 

9가지 후천적 욕구

1. 지식을 획득하고 교육을 받고 싶다
2. 호기심을 충족시키고 싶다
3. 몸과 환경이 깨끗하면 좋겠다
4. 매사에 능률적이고 싶다
5. 수고를 덜고 싶다
6. 남을 믿고 싶다/다른 사람들도 똑같아 지고 싶지 않다 
7.스타일을 멋지게 표현하고 싶다
8. 경제적이고 싶다/이익이 있으면 좋겠다
9. 유리한 거래를 하고 싶다


8가지 욕구 (8가지 생명력)

8가지 욕구(생명력)를 근거로 광고 소구(광고를 수용자들에게 전달할 때 사용하는 표현 방법)를 만들어 낼 때, 당신은 인간을 움직이는 동기의 본질을 활용하게 될 것이다.
사람들은 감정 때문에 물건을 사고 논리로 정당화한다.
기본적인 욕구나 필요를 슬쩍 언급해서 감정적 반응을 이끌어내라.

<사람들의 눈길을 멈추게 하는 힘의 7가지 원칙> - 영앤 루비캠의 워크숍에서
 


9가지 후천적 욕구

위 9가지 후천적 욕구는 2차적 욕구이다. 2차적 욕구는 강력하지만 8가지 생명력의 발끝에도 미치지 못한다. 인간의 욕구에 관해 말하자면 생명력이 왕이다. 뒤흔들 수 없는 욕구를 이용하는 것보다 더 강력한 일은 없다.
 
그러면 욕구란 정확히 무엇일까?
욕구는 필요가 충족되지 않을 때 느껴지는 일종의 긴장감이다.
 

긴장 -> 욕구->그 욕구를 충족시키려는 행동

한 마디로, 사람들의 8가지 생명력 욕구에 호소한다면, 될 수 있는 한 빨리 그 욕구를 충족시킬 행동을 취하도록 사람을 자극하는 동기를 만들어내는 것이다.
 
오늘의 Key Point:
1. 강력한 광고 소구는 8가지 기본 욕구에 기반을 둔다.
2. 가장 효과적인 광고 소구는 '시각적'이다. (영화를 보듯 상상하도록 유도)
3. 팔려는 제품에 신뢰가 깔려야 한다.
5. 신뢰를 얻은 다음 독촉해서 행동하게 한다.


오늘 깨달은 점 : 강력한 8가지 선천적 욕구를 시각적으로 충족시킨다. -> 신뢰를 바탕으로 소비자가 행동하게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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