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136-172)
마케팅 퍼널 비밀공식 2 - 후크, 스토리, 제안을 읽기 전에 당신은 다음과 같은 사실을 재차 확인해야 한다.
- 도움을 주고 싶은 고객이 누구인지 정확하게 알고 있는가?
- 이 고객이 온라인의 어디에 모여 있는 지 파악했는가?
위 2개의 질문에 'Yes!'라고 답을 했다면, 마케팅 퍼널 비밀공식 2를 파헤쳐 보자.
(*위 질문이 무슨 의미인지 정확하게 파악하지 안된다면 바로 이전글로 돌아가 읽어보기를 추천함.)
600달러의 상품을 75만 달러로 파는 비법
《마케팅 설계자》의 저자, 러셀 브런슨은 한 세미나에서 자신이 갖고 있는 휴대폰을 10분 내에 10만 달러에 사겠다고 나서는 사람이 있을 것이라 말했다.( 그의 휴대폰은 당시 시세 600달러).
그러나, 실제로 10분 후에 75만 달러에 사겠다는 청중이 3명이나 있었다!!!
$600가치의 휴대폰 가격이 $750,000로 수직상승한 비법
1 단계 : 후크
세미나 도입부에서 '앞으로 10분 안에, 이 자리에 있는 누군가가 10만 달러를 줄테니 이 전화기를 사겠다고 할 것입니다.'라고 말함으로써 청중의 귀가 솔깃해진다.(낚임)
2단계 : 스토리
휴대폰에 대한 사람들의 인지 가치
perceived value를 높이기 위해 휴대폰과 관련된 스토리를 들려준다.
- 주소록: 휴대폰 주소록에 저장되어 있는 '전 세계에 정말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유명인사의 이름'을 들려준다. 이 주소록을 갖게 되는 경우 저자여ㆍ의 연줄을 강조하며 그 사람들과 최소한 한번은 말할 기회가 있다고 말한다.
- 복서( 모바일 네트워크 앱): 1년에 10만 달러 를 지불해야 하는 채널의 접속권을 보상받는다. 언제, 어떤 내용으로든 저자에게 질문할 수 있고 도움을 요청할 수 있다.( 세일즈 퍼널 체크, 홍보 카피 문구 수정, 아는 사람 소개받기 등)
- 그밖의 여러 앱 : 저자 회사의 모든 부서의 표준 운영 절차SOP, 각종 투자 및 수익률, 재무예측 전망 등 모든 것이 실시간으로 업데이트 된다.
3단계 : 제안
후크와 스토리를 이용하여 거부할 수 없는 제안을 한다.
온라인 사업의 성공 여부를 좌우하는 3가지 핵심 요소- 후크, 스토리, 제안
세일즈 퍼널의 각 단계는 모두 후크와 스토리와 제안을 담고 있어야 한다.
만일 당신의 세일즈 퍼널에서 무언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면 분명 이 세 가지 가운데 하나가 잘못되었기 때문이다. 이 프레임워크는 온라인 사업의 성공 여부를 좌우하는 핵심 요소다.
거부할 수 없는 제안
상품 판매의 솔루션은 당신이 팔고 있는 것을 재구성해서 당신만의 특별한 제안으로 녹이는 것이다.
- 판매되는 제품의 소비자 인지가치를 높인다.
- 판매되는 제품을 경쟁자들의 다른 제품과 차별성을 가지도록 독특하게 만들며, 오로지 당신이 제시하는 특별한 제안을 수락할 때만 살 수 있게 만든다.
- 제안하는 상품의 전체 가치가 이 상품에 매기는 가격의 10배가 되도록 만든다.
예) 1,000 달러 가치의 물건을 100 달러에 팔기
당신의 제안 내용에 포함할 수 있는 항목들은 무엇인가?
제안을 만들어내는 과정에서 첫번째 단계는,
현재 판매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살펴본 후 당신이 꿈꾸는 고객에게 더 나은 결과를 가져올 만한 것들을 알아내는 것이다.
저자는 '비밀을 풀자Unlock the Secrets'라는 행사를 여는데, 이 자리에서 기업가들과 그들의 자녀는 온라인 창업법을 배운다. '혼란스러워하는 어른들'을 위해 한번은 자녀들 중 한 명을 연단으로 불러 제안을 만드는 방법이 얼마나 쉽고 단순한지 보여주기로 했다.
'이너서클'의 회원인 라이언의 딸, 12살 소녀 키아나의 사업은 <베이비 시터>이다.
그녀 친구들 모두 베이비 시터이며, 당연히 베이비 시터를 하겠다는 애들도 많아 대부분 시간당 5 달러를 받는다.
키아나의 핵심 제안 -> 아이 돌봄
자, 이제 당신이 이런 돌봄 서비스 제안 스택을 받았을 때, 당신은 무작위로 전화해서 시간이 되는 베이비 시터나 선택하겠는가, 아니면 거부할 수 없는 제안을 한 키아나에게 몇 주 전부터 예약하겠는가?
제안을 할 때는 능숙하게 해야 한다.
제안을 만드는 과정은 한 번하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계속해서 반복 되어야 한다.
제품을 하나의 제안으로 전환하기 - 제품의 가치를 높이기
제품 가치 높이기
1단계 :
당신의 꿈의 고객이 반드시 성공하도록 돕기 위해서 추가로 제공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떠올려야 한다. 그러려면 다양한 아이디어를 최대한 많이 브레인스토밍 해야 한다.
2단계 :
거부할 수 없는 제안을 만들려면
이 아이디어들에서 어떤 요소들을 골라야 할까?
이어서 다룰 내용: 스토리셀링Story-Selling (p172~1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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