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2024년 트렌드 키워드 10개

by millie1020 2023. 12. 4.
반응형

 

2024년 트렌드 키워드는 무엇일까 굉장히 궁금했습니다. '원모사 독서챌린지 15기'에 도전하며 선택한 《 트렌드 코리아 2024년>>에서 뽑은 트렌드 키워드는 무엇일까 굉장히 궁금했습니다. 《 트렌드 코리아 2024》에서 뽑은 10개의 트렌드 키워드를 알아보겠습니다.

2024년 경기는 어떨지 걱정과 기대가 교차하고 있습니다. 2024년 경제에 대해 영국의 경제 주간지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모나리자의 모호함

"포스트 팬데믹 글로벌 경제는 '모나리자' 같다."
-  영국의 경제 주간지 <이코노미스트>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그림 <모나리자>는 웃는지 슬픈지 찡그리는지 알 수 없는 오묘한 미소로 유명한데, 팬데믹 이후 세계 경제의 모습이 바로 이렇게 모호하다는 것이다.
《트렌드 코리아》 p18

트렌드 코리아가 뽑은 2024년 10개 트렌드 키워드

1. 분초사회 :
요즘 사람들이 극도로 '시간의 가성비를 중요시하며 사용 시간의 밀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는 경향성. 시간이 돈만큼 혹은 돈보다 중요한 희소자원이 되며 모두가 분초를 다투며 살게 됐다는 의미. 돈은 대출 받을 수 있지만 시간은 어디에서도 구해 올 수 없다. 이 시간을 어떻게 사용하느냐가 이제 우리 생활의 가장 중요한 과제다.

2. 디토소비 :
디토Ditto는 '나도' 나는 뜻인데, 구매 의사결정에 따르는 복잡한 과정을 모두 생략하고 그냥 특정 인물 · 콘텐츠  · 커머스를 추종해 "나도"하고 구매하는 소비현상

3. 스핀오프 프로젝트 :
스핀오프spin-off란 영화나 드라마에서 "어떤 특정한 주체로부터 파생되어 나온 것"을 의미하는데 이제는 이 스핀오프 개념이 상품, 기술, 비즈니스, 그리고 개인의 의 경력 개발 영역으로 확대되고 있다.

4. 돌봄 경제 :
날로 개인화하는 나노사회의 고독 속에서, 우리는 모두 서로의 돌봄을 필요로 하는 존
재가 됐다. 돌봄경제의 패러다임 변화는 각자의 안녕을 챙기기 어려운 분초사회의 상처를 어루만지는 중요한 기능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5. 육각형인간
모든 기준 축이 끝까지 꽉 차 완벽한 모습을 보이면 정육각형이 되기 때문에 육각형은 완벽이라는 의미로 종종 쓰인다. 요즘 젊은이들은 외모 ·학력 ·자산 ·직업 · 집안 · 성격 · 특기 등 모든 측면에서 흠이 없는 육각형 인간을 선망한다.

6. 도파밍 :
새롭고 재미있는 것을 경험할 때 분비되는 신경전달 물질인 도파민을 모으려는 요즘 사람들의 행동. (도파밍=도파민dopamine+파밍farming)

7. 요즘남편 없던 아빠 :
이전 세대와는 완전히 다른 방식으로 가사노동과 육아를 포함한 가정경영에 나서고 있는 젊은 남편 아빠들.

8. 버라이어티 가격 전략 :
가격이 고정된 것이 아니라 매우 동적으로 책정될 수 있으며 공급 · 유통업자들은 가격을 전략적으로 설정할 수 있다.

9.
리퀴드폴리탄 :
대중교통이 급속도로 발전하고 사람들이 가치관이 유목적으로 변화하는 사회에서 지역은 이제 하나의 고정된 공간이 아니라 물 같은 흐름이 중요한 공간으로 진화하고 있다. 이러한 트렌드를 도시politan가 액체liquid처럼 유동적이 되고 있다는 의미.

10. 호모 프롬프트
이 거대한 진보의 메가 트렌드 속에서 우리 인간들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를 어색한다.사회 경제적으로 가장 중요한 키워드로 꼽을 수 있다.

<<트렌드 코리아 2024>> p20-30

 

육각형
출처:네이버

 

 

다 쓰고 나니 참으로 일목요연하게 정리한게 있어(;;) 사진 찍어 올립니다~

 

이 책에서 내가 어떤 것을 얻어 갈 수 있을 지 일단 기대가 큽니다.

 

이어지는 내용 : 평균 실종 -양극화된 소비 시장

 

 
트렌드 코리아 2024
모든 일은 서서히 준비되고 있다가 갑작스럽게 나타난다. 챗GPT가 그랬다. 인공지능 기술과 이야기가 수도 없이 나왔지만, 챗GPT만큼 우리에게 충격을 주는 것은 없었다. 무엇이 달랐던 것일까? ‘자연어’ 소통이 가능하다는 점일 것이다. “가장 인기 있는 새로운 프로그래밍 언어는 영어”라는 말이 나오는 이유다. 여기서 말하는 ‘영어’는 한국어도 될 수 있고, 일본어도 될 수 있다. 그러니까 그냥 평상시의 말과 글로 이루어지는 인공지능 시대에 돌입한 것이다. 모든 학자들이, 모든 책들이 ‘AI’와 ‘인공지능’, ‘챗GPT’를 얘기하는 이 시점에서 『트렌드 코리아 2024』는 인간의 역할 혹은 역량에 주목했다. 중요한 점은 이것이다. 즉, AI는 자신이 내놓은 결과물을 평가할 수 없다. 그것에 점수를 매기고 그 결과물을 채택할지 말지를 결정하는 것은 궁극적으로 인간의 몫이다. 미드저니가 아무리 환상적인 그림을 그릴지라도, 그 마지막 터치는 인간에게 남겨져 있다. 바로 ‘화룡점정’이다. 오롯이 인간만의 역량을 최대한 끌어올리는 것. 이를 위해 우리는 무엇을 알아야 하고,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 2배속 사회에서 균형점을 찾기 위한 여백은 무엇인가? 올해의 〈트렌드 코리아〉는 유독 천천히 읽기를 권한다.
저자
김난도, 전미영, 최지혜, 이수진, 권정윤, 한다혜
출판
미래의창
출판일
2023.10.12
반응형

'독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네버랜드 신드롬  (2) 2023.12.06
RABBIT JUMP 평균 실종  (0) 2023.12.05
언박싱 퍼널 - 마케팅 설계자  (1) 2023.12.03
서베이 퍼널 & 서밋 퍼널  (3) 2023.12.02
키스 테스트  (0) 2023.11.30